창원시, 평화 염원 '창원세계민주평화포럼' 개최

  • 등록 2018.09.03 10:48:18
크게보기

(창원/심지윤 기자) = 창원세계사격선수권대회가 열리는 창원시에서 스포츠를 통한 평화 염원을 이룩하고자 ‘창원세계민주평화포럼’이 지난 1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반기문 전 국제연합(UN) 사무총장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경제 협력을 통한 평화 ▲문화·예술을 통한 평화 ▲스포츠를 통한 평화 등 3분야를 거쳐 토론이 진행됐다.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과 올레가리오 바스케스 라냐 국제사격연맹 회장, 러시아를 비롯한 각국 대사 등 세계평화를 상징하는 주요 인사들이 대거 참여했다.

기조연설로 나서는 반기문 전 UN사무총장은 UN과 IOC윤리위원장의 경험을 토대로 경제협력, 문화예술, 스포츠와 평화의 상관관계에 대해 역설했다.

반기문 전 사무총장은 “우리 앞에 벌어지고 있는 한반도 평화의 희망과 약속 결실 맺기까지 갈길이 꽤 있다. 현재 북한 비핵화 노력 조금씩 이루어지고 있다”며 “한미동맹 국제공조를 통한 북한 비핵화가 선행된 이후에도 세계평화를 위해 우리 스스로 단결하고, 국민적 자가노력이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전했다.

경제협력 분야에는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가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을 통한 평화시대 실현 방안에 대해 발표하며, 김시곤 서울과기대 철도전문대학원 교수는 남북통과철도(TKR)를 활용한 한반도 공동번영에 대해 발표했다.

문화예술 분야에는 박일호 이화여대 교수와 음악인 윤상, 김경미 삼진미술관장이 발표자로 나선다. 특히, 윤상은 지난 4월 평양에서 남북이 함께한 ‘봄이 온다’ 공연에서 본인이 직접 겪은 에피소드와 함께 남북간의 지속적이고 정례화된 대중음악을 통한 교류의 필요성과 그 실천방안을 제시했다.

스포츠 세션에는 국제사격연맹의 올레가리오 바스케스 라냐 회장이 직접 발표자로 나서 남북 선수들이 함께 한반도기를 들고 입장하며 스포츠를 통해 평화와 화합을 이룬 대표적인 사례로 평창올림픽을 소개했고, 윤강로 스포츠외교연구원장은 스포츠와 올림픽 활동을 통한 평화에 대해 발표했으며,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에서 사격종목 최초로 금메달을 목에 걸은 이은철 선수가 사격 스포츠와 평화에 대해 토론했다.

마지막으로 허성무 창원시장이 경제협력·문화예술·스포츠를 통한 평화실현에 국제사회의 동참을 촉구하는 ‘창원선언문’을 낭독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창원선언문을 통해 “경제협력, 문화예술 교류, 그리고 스포츠를 통해 세계평화가 이뤄져야 한다”며 “2018창원세계사격선수권 대회를 계기로 더 이상‘총’이 갈등과 분쟁의 상징이 아닌, 스포츠를 통한 선의의 경쟁과 평화의 상징이 되기를 기대하며, 국제사회도 우리의 기대에 부응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세계평화를 염원하는 청년들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전세계적으로 평화활동을 하고 있는 ‘IPYG(국제청년평화그룹)’ 회원 70여 명이 참석해 평화에 대해 토론하는 발제자들을 응원하며, 평화의 메시지를 담은 피스레터를 인사들에게 전했다.

IPYG 부산경남동부 창원지부 박해원 팀장은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 등 분위기에 맞춰 한반도 평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가는 가운데 대한민국 청년들이 평화 통일에 더 관심을 갖고 그 분위기를 주도해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행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평화활동으로 이어지기를 간곡하게 바란다. 올해 9월에 창원시에서 보여준 아름다운 평화의 현장처럼 9·18 만국회의 4주년 기념식이 있게 되는데, 전쟁종식과 그에 확실한 답인 DPCW를 촉구하고 지지하는 자리이니 많은 참석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심지윤 기자 기자 naangle@naver.com
© Copyright 2015 경남도민뉴스 All Right Reserved


경남도민뉴스 gndnews1.com / 경남 거창군 거창읍 거열로 162-1 / E-mail : gchooy@naver.com / Tel : 055-942-9812 / 010-4192-0340 / Fax : 945-8257 등록번호 : 경남 아 02311 | 등록일 : 2015년 04월 22일 | 발행연월일 : 2015년 5월 7일 | 발행/편집인 : 백형찬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형찬 © Copyright 2015 경남도민뉴스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