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학교, 한국에서 2016년 상위 1% 연구자 가장 많은 대학 되다.

  • 등록 2016.09.23 17:35:28
크게보기

국내 선정 연구자 28명, 경상대만 4명

 

 (진주/조권래 기자) = 국립 경상대학교(GNUㆍ총장 이상경)소속 연구자(교수ㆍ강사) 4명이 세계적 학술정보 서비스 기업인 톰슨 로이터(Thomson Reuters)가 선정한 ‘세계 상위 1% 연구자’(Highly Cites Researchers)에 이름을 올려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국내 최고의 대학으로 분류되는 서울대·KAST·고려대·KIST·울산과기대에서 각각 2명의 연구자를 배출한 것에 비해 2배나 많은 수치여서 놀라움을 더한다.

 경상대학교에서 상위 1%연구자에 이름을 올린 학자는 자연과학대학 수학과 강신민 교수,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조열제 교수, 수학교육과 전영배 명예교수, 자연과학대학 수학과 조선영 강사(박사)가 그 주인공이다.

 특히 강신민, 조열제 교수는 2014년부터 3년 연속 ‘상위 1% 연구자’에 선정되어 이 분야 최고의 연구자임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톰슨 로이터는 2004년부터 2014년까지 발표된 21개 분야 12만 8887편의 논문을 분석, 전 세계에서 ‘논문의 피인용 횟수가 많은 연구자’ 3200여 명을 선정했으며, 국내 연구진은 모두 28명이 이름을 올렸다.

‘노벨상에 근접한 연구자들’이라는 평을 받는 이번 발표는 톰슨 로이터가 웹 오브 사이언스 데이터베이스를 활용, 매년 전 세계 연구자들이 발표한 논문들의 피인용 횟수를 전 학문 분야에 걸쳐 조사해 상위 1% 이내에 속한 연구자를 선정한다.

강신민교수/ 사진제공=경상대학교

▣ 강신민 교수
강신민 교수의 연구분야는 해석학 중에서 비선형 해석학이다. 최근까지 많은 학자들에 의해 소개된 여러 유형의 비선형작용소방정식에 대한 해의 존재성에 대한 연구를 발표하여, 새로운 반복수열을 소개하여 기존의 결과들을 개선, 확장 및 일반화했다.

강 교수의 최근 연구 분야는 부동점을 갖는 비선형작용소에 대한 반복수열의 수렴에 관한 것이다. 특히 지금까지의 연구분야인 비선형작용소방정식 이론을 이용한 부동점문제, 변분부등식문제, 평형문제 등은 여러 가지 비선형적인 현상들을 수학적 문제로 다루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이론들이다.

강신민 교수는 부동점 이론을 이용하여 그 부동점을 갖는 비선형작용소방정식에 대한 해의 존재성을 보이기 위한 여러 가지 새로운 해결방법을 찾아내는 연구를 계속하여, 이 분야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강신민 교수는 300여 편의 SCI급 논문을 발표했고 저서 1권, 편저 9권을 냈다. 2000년 3월부터 2006년 1월까지 6년간 경상대학교 기초과학연구소장을 지냈고 2005년 12월부터 2년간 학생지원처장을 역임한 바 있다. 강신민 교수는 대만 China Medical University에서 Visiting Professor로 될 예정이다.

조열제 교수/ 사진제공=경상대학교

▣ 조열제 교수
조열제 교수의 연구 분야는 비선형 해석학 중에서 부동점이론, 평형이론, 변분부등식이론, 최적화이론 및 그들의 응용 등 비선형 문제들과 함수방정식의 안정성 문제 등이다. 이와 관련한 논문을 현재까지 우수한 SCI 수학저널에 300편 이상 발표하고 있다. 최근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출판사인 Springer에서 두 권의 저서를, Taylor & Francis의 CRC Press에서 한 권의 저서를 출판하였다. 또한 조열제 교수는 해마다 국내외에서 개최하는 학술회의에 기조강연자 및 초청강연자로 5~6회 참가하고 있다.

조열제 교수의 논문인용횟수는 미국수학회에서 제공하는 색인ㆍ인용 데이터베이스인 MathSciNet에서는 2578회, Google에서 제공하는 색인ㆍ인용 데이터베이스인 Google Scholar Citation에서는 1만 707회, Elsevier 출판사에서 제공하는 색인ㆍ인용 데이터베이스인 Scopus에서는 4451회에 달하며, 톰슨 로이터가 제공하는 Web of Sciences에서는 3964회로서, 국내외 수학자들 중에서 최고의 인용횟수를 기록하고 있다. 현재 조열제 교수는 세계 수학자들 중 논문인용 횟수 랭킹 21위이다.

조열제 교수는 2006년부터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종신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 사우디 아라비아 King Abdulaziz University 수학과에서 석좌겸임교수, 대만 China Medical University에서 Visiting Professor로 있으며, 5개의 SCI 수학저널을 포함하여 많은 수학저널의 편집위원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전영배 교수/ 사진제공=경상대학교

▣ 전영배 명예교수
전영배 명예교수의 연구분야는 BCK/BCI-대수이며, 이를 바탕으로 논리적으로 관계가 있는 BL-대수, MV-대수, EQ-대수, MTL-대수 등과, 이들을 배경으로 한 퍼지이론, 러프 및 소프트이론, Neutrosophic 이론, Smarandache 이론 등을 연구하고 있다.

전영배 교수는 미국수학회의 매스사이넷(MathSciNet) 사이트에 현재까지 708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전영배 교수는 경희대에서 이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캐나다 앨버타(Albert)대학교에서 박사후연수(1989~1990, 한국과학재단 지원)를 했으며 중국 서북대학에서 연구교수(1996~1997, LG연암재단 지원)를 지냈다. 1982년부터 경상대학교에 근무하여 2016년 2월 정년퇴직했다.

조영선 강사/ 사진제공=경상대학교

▣ 조선영 박사
조선영 박사의 연구분야는 비선형 함수 해석학 및 최적화 이론이다. 비선형방정식의 다양한 반복 프로세서를 통한 부동점의 존재성과 유일성, 평형문제와 변분부등식의 해의 존재성에 대한 문제를 주요 연구과제로 다루어 오고 있다.

현재 최적화이론 저널(Communications in Optimization Theory)의 편집장, 미국수학회(American Mathematical Society)의 심사위원, 대한수학회(Korean Mathematical Society) 및 비선형해석학과 수치해석에 대한 워킹 그룹(Working Group on Nonlinear Analysis and Computation)의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연구성과로는 톰슨 로이터가 제공하는 에센셜 사이언스 인디케이터스(Essential Science Indicators)에 고피인용 논문(Highly Cited Papers) 9편, 핫 논문(Hot Papers) 1편, 한국 수학분야 최고논문(Top papers for Korea in Mathematics Papers) 10편 등이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이학사, 경상대에서 이학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2011년부터 경상대에서 강의하고 있다.

조권래 기자 기자 edit0606@naver.com
© Copyright 2015 경남도민뉴스 All Right Reserved


경남도민뉴스 gndnews1.com / 경남 거창군 거창읍 거열로 162-1 / E-mail : gchooy@naver.com / Tel : 055-942-9812 / 010-4192-0340 / Fax : 945-8257 등록번호 : 경남 아 02311 | 등록일 : 2015년 04월 22일 | 발행연월일 : 2015년 5월 7일 | 발행/편집인 : 백형찬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형찬 © Copyright 2015 경남도민뉴스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