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민뉴스] 일본 압제로부터 광복·독립된 지 79년이 지난 오늘의 대한민국이 아직도 해묵은 이념논쟁과 역사전쟁으로 쪼개지고 있다.
8.15 광복절이 혹시나 했으나 역시나로 갈라지고 이에 편승한 정치권의 기름붓기가 혼란을 가중시키는 모양새다. ‘뉴라이트 성향의혹’ 김형석 독립기념관장 임명으로 촉발된 윤석열정부 역사관 논란에 성스러운 8.15 광복절 경축행사가 두 쪽 났다.
연례적으로 해 오던 정부 주관 행사는 세종문화회관에서, 광복회가 주축이 된 독립운동 단체는 ‘백범김구기념관’에서 따로 행사를 가졌고 함께한 야당 정치인들의 선 넘은 정치발언은 국론분열을 선도하고 있다. 야당 인사들은 윤석열정부를 향해 ‘친일매국정권’이라 공세를 퍼 붓고 ‘일본에 퍼주기만 한다’ ‘조선총독부 제10대 총독이냐’ ‘윤석열정권 타도’ 등의 원색적이고 저열한 정치공세로 광복절 의미를 퇴색시키고 있다.
광복회의 이종찬 회장과 야권은 뉴라이트 역사관을 가진 김형석 교수의 ‘독립기념관장 임명 반대’와 윤 대통령이 1948ㅥ 8월 15일을 ‘건국절’로 선포하려고 한다는 이유로 경축식 불참을 선언했지만 모두 핑계에 불과하다. 대통령실은 공식적으로 “건국절 제정은 추진한 적도 없고 추진하지 않는다”고 밝혔고 김형석 독립기념관장도 “일제 식민지배를 강하게 비판해왔다”며 뉴라이트가 아니다는 입장을 공개했다.
그런데도 광복회장과 야권은 독립기념관장 임명을 철회하라고 요구하며 윤석열정부의 역사관과 외교를 문제삼고 이종찬 광복회장이 추천한 인사가 독립기념관장에 뽑히지 않는 것을 트집잡는 볼썽사나운 모습이다. 대통령의 인사권은 무시하고 철회를 요구하며 번복시키겠다는 단체행동은 ‘역사 바로세우기’를 가장한 정치투쟁이다.
국가의전서열 2위이자 3부 요인이기도 한 국회의장도 이에 동조해 정부주관 경축행사에 불참한 것은 당적을 버린 중립적 위치의 의장으로서 책임을 망각한 행위로 비판받아 마땅하다. 물론 대통령의 독립기념관장 임명 과정에서의 일방통행식 강행은 잘못이 있으나 이를 빌미로 기다렸다는듯 경축식을 두 쪽 내고 정치권이 가세해 정권퇴진운동과 국론분열의 선봉에서 국민을 불안하게 만드는 행위는 온당하지 못하다. 유대인 집단학살로 악명높은 ‘아우슈비츠 수용소’에는 ‘역사를 기억하지 않는 자는 그 역사를 다시 살게 마련아다’는 문구가 적혀있다.
과거 굴곡지고 아픈 역사를 잊지 말고 기억하라는 말은 오늘을 사는 우리가 새겨야 할 대목이다. 하지만 세계 10대 강국 반열에 올라선 오늘의 대한민국은 1인당 국민소득이 일본을 앞섰고 과거에 매몰돼 죽창가 부르며 반일·극일을 외치며 ‘가위바위보’도 일본한테는 지면 안된다는 왜곡된 인식으로 일관하는건 한번쯤 되돌아봐야 한다. 1945년 8월 15일을 광복 해방 독립 건국이라고 말한들 딱히 틀린 것도 아니고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수립을 건국이라고 이야기하고 군정종식을 뜻하느 독립이라는 용어도 역사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광복이다 건국이다 해방, 독립 등의 해묵은 역사논쟁은 학자들의 몫으로 남겨두고 향후 역사적 학문적으로 연구하고 토론하며 국민적 공감을 넓혀가면 될 일이다.
극단의 정치세력들이 여기에 가세해 광복 80년이 다 된 이 시점에서 아직도 일본압제의 망령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친일프레임에 갖혀 있는 건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역사적 사실과 인물에 대해서는 음양과 공과가 있다. 시대적 배경과 처한 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현재적 시각에서 독선적이고 이분법적인 극단의 평가를 하는건 지극히 위험하고 정치적 악용 또한 망국의 역사를 되풀이하는 길이다. 지금의 대한민국은 해방직후 좌익 우익의 극심한 혼란기를 재연하는 것처럼 우려스러운 지경이다.
세계가 부러워하는 발전의 롤모델이자 경제적 위치나 외교적 위상이 일본과 대등한 위치에 있는 자긍심을 가져도 될만한 자랑스런 대한민국인데 ‘친일팔이 친일몰이’에 기대서 정치적 이득을 노리고 국민을 선동하는 저급한 정치가 문제고 그 정치꾼이 퇴출 대상이다. 이승만 대통령의 건국공로를 인정하면 친일파이고 1948년 8월 15일을 건국일이라고 주장하면 친일매국노로 일방적으로 매도하는 극한의 태도는 버려야 한다.
그토록 혐오하고 배척한 일본인데 김대중 전 대통령은 일본문화 개방을 국민적 반대에도 불구하고 결단해 오늘의 문화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일조했다. 김대중 대통령도 친일파인가? 세계 속의 한국으로 선도적 위치에 있는 우리 조국이 과거 80년의 기억속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아직도 피해의식에 사로잡혀 오직 일본을 타도하고 적대시하며 극일, 혐일의 시각에서만 바라본다면 미래는 없다. 8.15 경축사에서 일본을 비판하고 반성을 촉구하는 강경한 메시지, 시원한 멘트가 없다고 해서 대통령이 친일파이고, 일본과의 경제 외교 군사적 협력관계를 증진시킨다고 매국노로 매도하는 소인배적 사고는 버려야 할 때다.
8월 15일이 광복절이면 어떻고 독립절이면 건국절이면 어떤가! 그것이 나라를 두 쪽 내고 국론을 분열시키고 역사를 퇴행시킬만큼 중요한 일인가? 과거 우리의 역사를 되돌아보면 조선시대 예절과 예법에 관한 당파 싸움으로 정통성 시비와 국기와 관련한 중대사안으로 번진 예송논쟁은 왕후에 대한 상복을 몇 년 입어야 하는 소모적 논쟁이자 싸움이었다. 지금의 망국적 친일매국 논란이나 애국가 제창 거부, 국기에 대한 경례 거부, 역사 논쟁 등과도 유사한 점이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토론과 논쟁이 정치 쟁점화되면서 나라가 쪼개지고 망국의 길을 걸을 수도 있다.
외세침략을 끊임없이 받으면서 국권이 침탈 당하고 국민과 백성이 고통받을 때는 어김없이 위정자들의 반목과 집안싸움이 있었고 내부의 적이 준동했다. 역사 바로세우기와 과거의 얼룩진 역사를 기억하고 잊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빌미로 정치 쟁점화하며 정략적으로 이용하는 행태는 더 나쁘다. 진정한 광복은 치욕의 과거 역사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한 냉철한 분석과 국민통합, 번영과 안녕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할 때 가능하다. 건국, 광복 논란보다 국민이 먼저고 민생부터 챙겨라. 그것이 완전한 독립이자 진정한 의미의 광복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