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12 (화)

  • 흐림동두천 29.3℃
기상청 제공

대구교통공사,'2년 연속 최우수 등급'획득

창사 이래 최초 2024년 무사고 달성 등 전국 최고 수준 안전 역량 입증

대구교통공사,'2년 연속 최우수 등급'획득
▲ 대구교통공사,'2년 연속 최우수 등급'획득

 

[경남도민뉴스=백상현 기자] 대구교통공사가 ‘국토교통부 주관 2024년도 철도 안전관리 수준 평가’에서 ‘우수 운영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는 지난해 ‘최우수기관’에 이어 2년 연속해서 우수 운영기관에 선정돼 안전 혁신 성과를 입증한 것으로 전 기관 중 최초이다.

 

‘철도 안전관리 수준 평가’는 전국 24개 철도 운영 및 시설관리 기관을 대상으로 매년 시행된다.

 

안전관리 역량을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자율적인 안전 경영 체계 확산을 유도하기 위한 제도이다.

 

공사는 이번 평가에서 2024년도 철도안전사고 무사고 달성으로 사고지표에서 만점을 획득했다.

 

나아가 안전 투자 확대, 기술 개선 사례 발표를 통한 ‘국토교통부 주관 철도 안전 혁신대회 우수상 수상’으로 가산점까지 더해져 높은 평가를 받았다.

 

공사 김기혁 사장은 취임 시부터 안전을 경영의 최우선 가치로 삼았다.

 

▸‘High 안전, Hi DTRO’ 안전 캐치프레이즈 선포 ▸타운홀미팅·소통간담회 개최로 안전 공감대 형성, ▸안전 예방 생활화를 위한 안전 문화 운동 추진, ▸중대재해 예방 강화를 위한 안전관리 조직 강화, ▸AI(인공지능)·IoT(사물인터넷)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기반 안전 플랫폼 개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맞춤형 대책 시행, ▸중대재해 예방 내부 안전 전산망 구축 등 전방위적 안전 관리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국토교통부 주관 불시 비상 훈련 ‘최우수’, 행정안전부 주관 재난관리 평가 4년 연속 ‘우수’, 핵심 기반 평가 ‘우수’, 안전 한국훈련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대한민국 전기 안전 대상 ‘국무총리 표창’ 등 안전 분야 7관왕을 달성했다.

 

특히 1997년 도시철도 개통 이후 처음으로 2024년 한 해 동안 열차 탈선, 화재, 여객 추락·감전 등 중대 사고는 물론 20분 이상 열차 지연 사고가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는 ‘철도안전사고 무사고’ 기록을 세워 국내 최고 수준의 운영 안전성을 입증했다.

 

김기혁 대구교통공사 사장은 “2년 연속 철도 안전 우수 운영기관 선정은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노력한 임직원 모두의 성과이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신뢰에 보답하는 책임감 있는 공기업으로 철도 안전 수준을 한층 더 높이겠다”고 말했다.

네티즌 의견 0

0/300자

포토뉴스



의료·보건·복지

더보기
척수장애인협회, 이도희 경남의용소방대 연합회장 운영위원 위촉
[경남도민뉴스=백형찬 기자] 척수장애인협회 거창군지회가 최근 이도희 경남의용소방대 연합회장을 운영위원으로 위촉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위촉은 지역사회의 다양한 인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장애인의 권익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는 협회의 노력의 일환으로 이루어졌다. 이도희 회장은 평소 봉사와 헌신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앞장서 온 인물로, 그의 참여는 협회 운영에 든든한 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경진 지회장은 이 회장의 운영위원 합류에 대해 "지역과 이웃을 위해 애써오신 이도희 회장님을 모시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 협회가 보다 체계적이고 따뜻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큰 역할을 해주실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도희 회장은 "척수장애인들의 권리 보호와 자립을 위한 다양한 활동에 함께하게 되어 영광"이라며, "작은 힘이나마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한국척수장애인협회 거창군지회는 장애인 권익 옹호와 복지 증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운영위원단을 중심으로 지역사회와의 연대를 강화해가고 있다. 이번 운영위원 위촉은 협회의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는 데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