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11 (월)

  • 흐림동두천 29.3℃
기상청 제공

광주광역시교육청, 제1회 추경 1천26억원 증액

목적지정 교부금, 인건비 등 의무경비 위주 편성

 

[경남도민뉴스=최현인 기자] 광주시교육청은 1천26억원을 증액 편성한 ‘2025년도 제1회 광주광역시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을 12일 광주광역시의회에 제출했다.

 

이번 추경안은 내수 부진에 따른 불안정한 지방교육재정 여건 속에서 목적지정 특별교부금과 인건비 등 경상경비, 학교 시설비 등 필수 항목만 반영해 최소한으로 편성했다.

 

주요 재원은 중앙정부 이전수입 610억원, 전년도이월금 및 기타수입 등 416억원이며, 기금전입금은 없다.

 

세출 예산은 명퇴수당 포함 인건비 266억원, 법정 의무편성 사업 97억원, 교육발전특구 등 목적지정사업 230억원, 학교신증설 등 시설사업비 411억원, 일반 교육사업 22억원 등이다.

 

여기에는 오는 7월 1일자로 신설되는 시교육청 인성생활교육과와 서부교육지원청 광산교육지원센터 신설 경비도 포함됐다.

 

특히 ▲미래역량 중심 교육 ▲책임교육 ▲보편적 교육복지 ▲안전한 학교 ▲AI 기반 미래교육 등 2025 광주교육 주요 시책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밑거름을 다지는데 중점을 뒀다.

 

먼저 ‘미래역량 중심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자율형공립고 2.0 운영지원’ 10억원, ‘독서토론 · 융합과학교육’ 1억원을 편성했다.

 

‘책임교육’을 위해 광주형 늘봄학교 19억원, 기초학력 지원 3억6천만원, 유아·독서문화조성 6억3천만원, 장애학생 활동지원 4억원을 반영했다.

 

‘보편적 교육복지’를 지속 추진하기 위해 어린이·청소년교통비 지원 18억원을 반영했으며, ‘안전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현장체험학습 인력지원 2억원, 교육공동체 마음건강지원 1억원, 학생생활부장 수업지원 4억원을 포함한 학생 생활교육 예산 6억원을 편성했다.

 

AI 기반 미래교육 실행력 강화를 위한 AIDT 교원연수에는 14억원을 편성했으며, 수학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자신감을 키우기 위한 ‘수학성장학교’ 3억원, ‘수학온다 학교 운영’ 1억원 등을 반영했다.

 

오는 2026년 개교할 예정인 운수초, 참미르초 시설비 81억원과 2027년 개교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가칭)광산고 시설비 77억원을 계속비 사업으로 편성해 다양한 미래 교육수요에 대비했다.

 

이번 추경안은 제333회 광주광역시의회 임시회에서 교육문화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오는 30일 본회의에서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이정선 교육감은 “이번 추경안은 향후 보통교부금 감액에 대비해 본예산 편성 이후 교부된 교부금과 법정·의무경비를 우선 편성했으며, 교육공동체 미래역량 강화와 현장지원에 집중했다”고 밝혔다.

네티즌 의견 0

0/300자

포토뉴스



의료·보건·복지

더보기
척수장애인협회, 이도희 경남의용소방대 연합회장 운영위원 위촉
[경남도민뉴스=백형찬 기자] 척수장애인협회 거창군지회가 최근 이도희 경남의용소방대 연합회장을 운영위원으로 위촉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위촉은 지역사회의 다양한 인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장애인의 권익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는 협회의 노력의 일환으로 이루어졌다. 이도희 회장은 평소 봉사와 헌신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앞장서 온 인물로, 그의 참여는 협회 운영에 든든한 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경진 지회장은 이 회장의 운영위원 합류에 대해 "지역과 이웃을 위해 애써오신 이도희 회장님을 모시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 협회가 보다 체계적이고 따뜻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큰 역할을 해주실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도희 회장은 "척수장애인들의 권리 보호와 자립을 위한 다양한 활동에 함께하게 되어 영광"이라며, "작은 힘이나마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한국척수장애인협회 거창군지회는 장애인 권익 옹호와 복지 증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운영위원단을 중심으로 지역사회와의 연대를 강화해가고 있다. 이번 운영위원 위촉은 협회의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는 데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오피니언

더보기

라이프·게시판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