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12 (화)

  • 흐림동두천 29.3℃
기상청 제공

광주광역시의회, 제332회 제1차 정례회 폐회

2024회계연도 결산안, 조례안 등 일반안건 32건 처리

 

[경남도민뉴스=최현인 기자] 광주광역시의회는 6월 16일 오전 10시,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제332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개최하고 15일간의 회기를 마무리 지었다.

 

이번 정례회에서는 2024회계연도 광주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및 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등 결산안 6건, 조례안 24건, 건의안 1, 결의안 1건 등 총 32건의 안건을 처리했다.

 

상임위원회 별로 처리한 조례안으로는

-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광주광역시의회 지방공무원 여비조례 일부개정조례안'1건,

- 행정자치위원회에서는 「광주광역시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등 2건,

- 환경복지위원회에서는 「광주광역시 영유아시설 급식의 방사능 등 유해물질 안전 식재료 사용 지원 조례안'등 6건,

- 산업건설위원회에서는 「광주광역시 화훼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등 5건,

- 교육문화위원회에서는 「광주광역시교육청 학생 건강증진에 관한 조례안'등 10건이다.

 

또한, '도시철도 무임승차 국비보전 촉구 대정부'건의안 1건, '담배 제조물의 결함 인정 및 사회적 책임 촉구'결의문 1건을 처리했다.

 

신수정 의장은 “새 정부는 광주 시민과 국민 뜻을 받들어 5·18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을 통해 무너질 수 없는 민주주의를 재확립해야 하며, 새정부는 적극적인 국가 균형발전 전략을 통해 민생경제 활력을 불어넣어야 하며, 광주시는 지역의 현안과 미래 발전 전략이 국정과제에 반영되도록 총력을 다해야 할 것이며, 광주의 미래와 시민 삶의 문제가 소외됨 없이 새 정부 국가 정책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집행부, 의회, 지역정치권이 힘을 하나로 모아야 할 때라고”밝혔다.

 

한편, 이날 본회의에서는 ▲최지현 의원은 “금호타이어 공장화재, 시민안전과 재발방지 대책 충분합니까?” ▲김용임 의원은 “광주광역시 발전과 안전에 대한 제안”이라는 주제로 5분자유발언이 이뤄졌으며, ▲박필순 의원은 “시민 피해 부르는 시내버스 파업, 시는 제3자인가”라는 주제로 강기정 시장에게 긴급현안 질문을 실시했다.

네티즌 의견 0

0/300자

포토뉴스



의료·보건·복지

더보기
척수장애인협회, 이도희 경남의용소방대 연합회장 운영위원 위촉
[경남도민뉴스=백형찬 기자] 척수장애인협회 거창군지회가 최근 이도희 경남의용소방대 연합회장을 운영위원으로 위촉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위촉은 지역사회의 다양한 인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장애인의 권익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는 협회의 노력의 일환으로 이루어졌다. 이도희 회장은 평소 봉사와 헌신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앞장서 온 인물로, 그의 참여는 협회 운영에 든든한 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경진 지회장은 이 회장의 운영위원 합류에 대해 "지역과 이웃을 위해 애써오신 이도희 회장님을 모시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 협회가 보다 체계적이고 따뜻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큰 역할을 해주실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도희 회장은 "척수장애인들의 권리 보호와 자립을 위한 다양한 활동에 함께하게 되어 영광"이라며, "작은 힘이나마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한국척수장애인협회 거창군지회는 장애인 권익 옹호와 복지 증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운영위원단을 중심으로 지역사회와의 연대를 강화해가고 있다. 이번 운영위원 위촉은 협회의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는 데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