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18 (금)

  • 흐림동두천 23.0℃
기상청 제공

음성군, '2025년 시군 역량강화사업' 추진

농촌활력지원센터 통해 주민이 주도하는 문화공동체 실현

 

[경남도민뉴스=박만수 기자] 음성군이 ‘2025년 시군 역량강화사업’을 통해 군민이 주체가 되는 문화공동체 기반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군에 따르면, 이 사업은 2022년 음성군과 농림축산식품부가 체결한 ‘농촌협약’에 따른 후속 조치로 내년 추가 농촌협약 체결을 앞두고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시군 역량강화사업은 지역의 특성과 주민 수요에 맞춘 맞춤형 문화·역량 강화 프로그램으로, 음성군 농촌활력지원센터가 위탁받아 지난 2023년부터 군 전역의 공동체 회복과 주민 역량 강화를 목표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기획·운영되고 있다.

 

올해에는 ‘사람과 사람이 모여 상상 더하기 음성’이라는 비전 아래 △완료지구 활성화 △지역 인적자원 육성 △공동체 활성화의 세 가지 분야로 구성돼 지역 구석구석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완료지구 활성화 사업은 ‘제과·제빵교실’과 ‘탁구왕 선발대회’(감곡행복이음센터), ‘요리교실’과 ‘목공 체험’(생극생활문화센터) 등을 통해 단순한 취미 활동을 넘어 마을 공동체를 다시 잇고, 주민 주도의 문화 및 세대 간 소통의 장을 만들어가고 있다.

 

또한 오는 7월 설성시네마에서는 부모와 자녀가 함께 영어로 소통하며 마술 공연을 체험하는 ‘설성영화제’가 개최될 예정이다.

 

특히 갑산체리마을의 ‘체리투어버스’와 ‘여름 축제’는 지역 주민이 직접 기획한 체험 중심의 농촌축제 모델로, 음성군만의 고유한 농촌관광 콘텐츠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지역인적자원육성 사업은 ‘음성주주 찾기’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와 부모가 함께 캠핑하며 지역에 대한 소속감을 키울 수 있는 장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또 ‘E-MZ 프로젝트 시민연극아카데미’는 주민 스스로가 지역 이야기를 무대로 표현하는 문화 창작자로 거듭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공동체 활성화 사업은 ‘동아리 발굴 사업’으로 주민 주도의 동아리 활동을 지원해 지역사회 내 주민의 자발적 참여와 협력을 도모하고 있다. 올해 15개 팀을 선정해 동아리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조병옥 군수는 “시군 역량강화사업은 농촌활력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지역과 주민이 함께 성장하는 플랫폼으로 발전하고 있다”며 “단순한 참여를 넘어, 군민이 주인공이 되는 문화자립형 도시, 음성을 실현하는 실질적인 기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군은 지난 5월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2025년 농촌협약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돼 국비 178.5억 원을 포함해 총 255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향후 노후 기반 시설 정비, 생활SOC확충 등 음성·소이·원남 지역 정주 여건 개선의 발판을 마련할 방침이다.

포토뉴스



의료·보건·복지

더보기
거창군보건소, 거창창포원 직원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
[경남도민뉴스=백형찬 기자] 거창군은 지난 18일 거창창포원 방문자센터 다목적실에서 거창창포원 직원 14명을 대상으로 보건소 주관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했다. 심폐소생술 교육은 대한심폐소생협회의 심폐소생술 동영상을 활용하였으며, △목격자 심폐소생술의 중요성 △현장 안전 확인 △반응 확인 △119신고 및 심장충격기 요청 △호흡상태 확인 △전화도움 심폐소생술 △가슴압박과 인공호흡 △소아 심폐소생술 △심폐소생술 전체과정 실습 △자동심장충격기 소개 및 실습 △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충격기 전체 실습 등의 내용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이번 교육은 7월 21일부터 운영하는 거창창포원 어린이 물놀이장 개장에 따른 응급상황에 대비하고자 창포원 직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한편, 질병관리청 ‘2024년 상반기 급성심장정지 환자조사 결과’에 따르면 일반인 심폐소생술 시행률은 30.2%로 2023년 상반기 29.8%보다 0.4% 늘었고, 일반인 심폐소생술이 시행된 경우에는 시행되지 않은 경우보다 생존율은 2.2배, 뇌 기능 회복률은 3.2배 높았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일반인의 심폐소생술 시행이 환자의 생존과 회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라며, “특히 현장 목격자의 역할이 매우

오피니언

더보기

라이프·게시판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