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12 (화)

  • 흐림동두천 29.3℃
기상청 제공

양산시, 지방정부 AI혁신 ‘공공행정’ 우수 지자체 입상

공공업무용 인공지능(LLM 기반) 서비스 9종 자체 개발 성과

 

[경남도민뉴스=최미정 기자] 양산시는 제1회 지방정부 AI 혁신 평가에서 『공공행정 분야 우수 시군』으로 선정되어 한국지역정보개발원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제1회 지방정부 AI 혁신 평가는 지방정부의 정책(政策), 시책(施策), 경쟁력 제고를 위한 행정혁신을 공유하는 자리로, 아주경제가 주최하고 행정안전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등의 후원으로 추진되는 행사이다.

 

양산시는 2024년 ‘지방자치단체의 인공지능 효율적 활용 방안’에 대한 실증 연구 발표와 LLM(언어와 텍스트를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는 인공지능 모델)을 활용한 공공업무용 인공지능 서비스 9종 자체 개발, 생성형 인공지능 연구를 확산시키기 위한 노력을 인정받아, 제1회 지방정부 AI 혁신대상에 도전한 전국 45개 자치단체 중 최종 12곳에 포함되면서 『공공행정 분야』에서 한국지역정보개발원장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이번 성과의 주역은 생성형 인공지능에 관심이 있는 양산시의 실무 공무원 16명으로, 이들은 2024년 2월 인공지능 연구동호회를 설립해 행정 업무에 필요한 인공지능 분야를 직접 연구하고 서비스를 개발하는 등 행정 혁신을 목표로 활발한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나동연 양산시장은 “이번 성과는 공공기관에서 생성형 인공지능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했다”며 “생성형 인공지능 접목을 통한 양산시의 행정력 강화와 업무 성과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포토뉴스



의료·보건·복지

더보기
척수장애인협회, 이도희 경남의용소방대 연합회장 운영위원 위촉
[경남도민뉴스=백형찬 기자] 척수장애인협회 거창군지회가 최근 이도희 경남의용소방대 연합회장을 운영위원으로 위촉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위촉은 지역사회의 다양한 인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장애인의 권익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는 협회의 노력의 일환으로 이루어졌다. 이도희 회장은 평소 봉사와 헌신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앞장서 온 인물로, 그의 참여는 협회 운영에 든든한 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경진 지회장은 이 회장의 운영위원 합류에 대해 "지역과 이웃을 위해 애써오신 이도희 회장님을 모시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 협회가 보다 체계적이고 따뜻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큰 역할을 해주실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도희 회장은 "척수장애인들의 권리 보호와 자립을 위한 다양한 활동에 함께하게 되어 영광"이라며, "작은 힘이나마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한국척수장애인협회 거창군지회는 장애인 권익 옹호와 복지 증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운영위원단을 중심으로 지역사회와의 연대를 강화해가고 있다. 이번 운영위원 위촉은 협회의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는 데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