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민뉴스=최미정 기자] 양산시와 양산시청소년회관, 소주청소년문화의집에서는 청소년의 자치활동을 보장하고 청소년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연간 임기로 활동하는 청소년정책 제안 및 의견수렴 기구인 청소년참여기구에서 2025년 1년간 알찬 활동을 할 청소년을 모집한다.
2025년 양산시청소년 참여모집 기구는 제21기 양산시청소년참여위원회, 제14기 양산시청소년회관 청소년운영위원회, 제21기 소주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운영위원회 3곳이다.
양산시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이 주체가 되어 청소년정책을 모니터링, 활동에 필요한 정책 제안 관련 교육, 주기적인 회의와 토론 및 캠페인 등을 통해 참신한 청소년정책을 구상해 청소년참여예산간담회 등을 통해 정책을 제안한다.
양산시청소년회관과 소주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청소년이 주인이 되는 청소년시설을 위해 시설 운영과 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하고 청소년이 원활하게 참여・활동할 수 있도록 자문과 평가를 담당하며, 제안 사항을 시설 기관장과 토의하는 기관장간담회를 직접 주최한다.
또 시설을 개선하기 위한 시설 꾸미기 프로젝트 활동과 그 외에도 다양한 체험활동, 문화 워크숍, 직접 개발하여 진행하는 청소년프로그램 등 청소년 위원들의 의견을 받아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시는 참여기구 활동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관련 역량을 높이기 위한 공통 활동을 지원한다.
2월에는 참여기구 위원으로 위촉하는 정식 시작과 오리엔테이션, 기본 교육을 위해 1박 2일간 진행하는 ‘참여기구 위촉식 및 워크숍’, 3월에는 의사소통능력과 협응력 향상을 위한 ‘민주시민리더십교육’, 7월에는 국회의사당 견학과 양산지역구 국회의원과의 만남, 수도권의 우수 문화체험을 하는 ‘참여기구 리더십 워크숍’이 2박3일 간 진행된다.
이외에도 각 기구별 역할에 맞춘 개별 소양 교육, 정책 제안서 작성 방법, 토론 및 회의 기법 교육 등 논리력과 리더십, 의사소통, 발표력, 문서작성 능력을 키우기 위한 활동과 교육을 연간 진행한다.
청소년참여위원회와 청소년운영위원회는 관내 중·고·대학교 재학생 또는 주민등록 된 13세 이상 24세 이하의 청소년이라면 2월 14일까지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신청 방법은 구글 폼 양식을 제출하면 된다.
선발은 2월 15일에 진행하는 개별 대면 면접을 통해 진행하며 면접 시간은 신청자에게 개별 연락을 진행한다.
청소년참여기구 위원에게는 활동 시 자원봉사 시간과 활동 실비가 지급되며 정기회의 참가 시 회의 수당이 지급된다.
또 다른 지역 청소년참여기구와 교류활동과 다양한 청소년활동에 우선 참여할 수 있으며, 참여 활동 우수자에게는 양산시장 명의의 표창이 수여된다.
양산시 청소년참여기구는 양산시가 주최하며, 양산시청소년회관과 소주청소년문화의집 주관으로 진행된다.
더 궁금한 사항은 양산시청소년참여위원회와 양산시청소년회관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양산시청소년회관으로 소주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소주청소년문화의집으로 문의하거나, 양산시청소년광장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