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0 (화)

  • 맑음강릉 20.3℃
기상청 제공

강원특별자치도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2025년도 반부패 청렴정책 새롭게 선보이다

“실효성 및 차별성 있는 9개 신규사업 강력 추진”

 

[경남도민뉴스=류종길 기자]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종합 청렴도 최고 등급 도약을 목표로 ‘2025년도 반부패 청렴 정책’을 새롭게 강력히 추진한다.

 

우선, 도교육청은 전년도 청렴평가 시 부패취약분야 및 청렴체감도 설문조사 지표의 취약점을 심층적으로 보완하여 상위 등급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2025년도 반부패 청렴정책’을 수립했다.

 

2025년도 반부패 청렴정책은 △청렴강원교육 생태계 조성 △함께 만드는 청렴문화 확산 △부패통제 강화를 통한 청렴정책 실효성 확보의 3대 전략, 7대 실행 과제, 24개의 세부 추진 과제로 이루어졌다.

 

특히 금년도에는 9개 사업의 실효성 및 차별성 있는 정성적 평가 사업을 신규사업으로 새롭게 추진한다.

 

2025년도 핵심 대응 전략으로는 △첫째, 평가 등급을 좌우하는 청렴체감도(설문조사) 대응 강화로 만족도 상향 △둘째, 공직 환경의 변화에 따른 미래세대(MZ, 20~30세)가 공감하는 공정, 청렴 문화 조성으로 내부 교직원의 부패인식 개선에 초점을 둔 행정력 집중 △셋째, 부패 취약 분야 및 기관장 관심도 제고에 정성적 평가 사업을 새롭게 추진하여 부패·불공정 요인 해소를 도모할 계획이다.

 

이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교육감 주재 ‘부패취약분야 상·하반기 심사평가 보고회’ 및 ‘외부 이해관계자’ 참여를 통한 반부패 청렴인식 개선 사업 추진 △언론매체를 활용한 주기적·다각적 청렴홍보(청렴서한문, 청렴기고) 강화 △도내 청렴강사 인력풀 활용 전문가 의견 수렴 △사학기관 신뢰도 회복을 위한 사립학교 청렴정책 시행 △각급 학교 관리자를 대상으로 반부패 청렴인식 개선 사업을 추진한다.

 

이밖에 미래세대 청렴교육 확산으로 ‘초·중·고교’ 학생 대상으로 교과 연계· 동아리 등 자율적으로 학생 청렴의식 제고 및 청렴역량 강화 수업 진행을 진행하며, 국민권익위원회와 업무협약(MOU) 체결도 추진한다.

 

임재욱 감사관은 “강원도민이 신뢰하는 함께 만드는 청렴강원교육, 함께 성장하는 미래세대 양성을 위하여 반부패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청렴인식과 문화 확산에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5월 1일 ‘고위공직자와 함께하는 반부패 청렴 캠페인’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교육감 및 고위공직자의 반부패 의지를 높이고 솔선수범하는 청렴문화를 조성하여 청렴시책 추진의 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포토뉴스



의료·보건·복지

더보기
장애인 투표 참여 독려 캠페인, "포용적 민주주의 실현 기대"
[경남도민뉴스=백형찬 기자] (사)한국척수협회 거창군지회가 제21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장애인과 지역민의 투표 참여를 독려하는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번 캠페인은 선거 과정에서 소외되기 쉬운 척수장애인을 비롯한 모든 유권자의 권리 보장과 민주주의 실현을 목적으로 한다. 김경진 지회장은 "선거는 모든 시민이 동등한 권리로 참여해야 할 기본적 의무이자 권리"라며, "특히 사회적 약자의 목소리가 선거 과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역사회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캠페인에서는 장애인 유권자들이 투표소에 접근할 때 직면하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했다. 특히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을 위해 투표소 이동의 용이성, 보조 인력의 지원, 장애인 친화적 투표 환경 조성 등의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김경진 지회장은 "이번 캠페인이 투표 장벽을 낮추고 포용적 민주주의 문화 확산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 캠페인은 장애인 유권자들이 보다 쉽게 투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선거 과정에서의 차별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포함한다. 또한, 장애인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정책 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