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02 (수)

  • 흐림강릉 29.4℃
기상청 제공

창녕군, 추억 소환‘그때 그 시절’사진 및 영상 공개

추억에 잠겨 보세요, 창녕 옛 사진 1960년~2020년 5,157장 공개

 

[경남도민뉴스=김병현 기자] 창녕군은 그동안 기록용으로 보관해 오던 옛 사진 5,157장과 읍면 청사 변천사를 비롯한 주제별 영상을 제작해 군 대표 누리집을 통해 공개했다고 27일 밝혔다.

 

‘옛 사진 공개사업’은 2022년부터 단계적으로 추진됐으며, ▲1단계(2000년 이전) 1,325장 ▲2단계(2001~~2005년) 412장 ▲3단계(2006~~2020년) 3,420장을 정리해 총 5,157장의 사진을 게시했다.

 

공개된 자료는 군이 보유한 필름 자료를 디지털화한 기록용 사진과 군민 기증 사진 등을 바탕으로, 담당 공무원이 직접 선별·편집해 별도 예산 없이 추진됐다.

 

사진과 영상에는 ▲군 청사 등 주요 시설 변화 ▲각종 축제 및 행사 ▲부곡온천·우포늪 등 주요 관광지 ▲주요 문화재 ▲과거 군민들의 일상 모습 등이 담겨 있으며, 해당 자료는 군 대표누리집 내 ‘창녕사진 ' 창녕옛사진’과 ‘창녕영상 ' 그때 그 시절’ 에서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공개된 옛 사진을 통해 군민들께서 잠시나마 추억을 소환하고 행복을 나누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개인이 소장한 과거 사진도 언제든지 기획예산담당관 홍보팀으로 기증해 주시면 소중히 보관하고 공유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사업은 2021년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역 변화의 기록 보전을 위한 아카이브 구축을 제안한 데서 시작됐으며, 군은 앞으로도 지역의 변천사를 담은 다양한 옛 사진 자료를 지속적으로 발굴·정리해 군민과 함께 공유해 나갈 계획이다.

포토뉴스



의료·보건·복지

더보기
'재난 속 생존기술', 장애인 대상 맞춤형 소방안전교육 실시
[경남도민뉴스=백형찬 기자] 경상남도 의용소방대연합회 이도희 회장은 (사)한국척수장애인협회 거창군지회(지회장 김경진)에서 특별한 소방안전교육을 진행했다.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이번 맞춤형 교육은 재난 취약계층의 안전권 보장을 위해 마련된 의미 있는 교육이었다. 이도희 회장은 이날 "장애인분들이 재난 상황에서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생존 기술을 터득하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며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교육 내용은 휠체어 사용자를 위한 화재 대피 요령, 신체 장애 유형별 초기 진화 방법 등 실생활에 바로 적용 가능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참가자들은 특히 소화기 사용법 실습에서 "휠체어에서도 쉽게 조작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 유용했다"고 호평했다. 김경진 지회장은 "일반 소방교육과 달리 장애인의 이동 특성과 신체 한계를 고려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인상적이었다"며, "이번 교육을 모범 사례로 전국 지회에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 교육은 이도희 회장이 지난해 3월 경남 의용소방대연합회장으로 취임한 후 추진해온 취약계층 지원 사업의 일환이다. 그동안 산불 피해 성금 500만 원 기탁(2025년 5월)을 비롯해 어려운 이웃 돕기 봉사 등으로 지역사회 안전망 구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