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03 (목)

  • 구름많음동두천 27.7℃
기상청 제공

의령군, 찾아가는 주민참여예산교육 운영

의령군, 찾아가는 주민참여예산교육 운영
▲ 의령군, 찾아가는 주민참여예산교육 운영

 

[경남도민뉴스=이상민 기자] 의령군은 이달 11일부터 27일까지 ‘우리들이 만드는 2025년 주민참여예산 교육’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각 읍·면을 순회하며 주민을 대상으로 주민참여예산제의 이해를 돕고, 주민 제안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하루 2시간 동안 진행되며, 군민 또는 읍·면 추천 주민 15명 내외가 참여한다. 제도의 개요와 타 지자체 우수사례 소개, 지역 현안을 주제로 한 토론과 제안서 작성 실습이 포함된다. 교육 종료 후에는 만족도 조사를 통해 향후 운영 시 의견을 반영할 계획이다.

 

강의를 맡은 시선네트워크 강샤론 사무국장은 다양한 사례와 함께 실질적인 참여 노하우를 전달하며, 주민들이 마을에 필요한 사업을 스스로 발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한편, 7월에는 의령여중 2학년을 대상으로 청소년 주민참여예산 교육도 진행된다. 학생들은 제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팀별 토론과 아이디어 제안 활동을 통해 지역 문제 해결에 참여하게 된다.

 

군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주민참여예산제에 대한 이해와 참여가 확대되길 바란다”며 “군민이 주도하는 예산 운영 기반을 더욱 탄탄히 다져가겠다”고 말했다.

포토뉴스



의료·보건·복지

더보기
'재난 속 생존기술', 장애인 대상 맞춤형 소방안전교육 실시
[경남도민뉴스=백형찬 기자] 경상남도 의용소방대연합회 이도희 회장은 (사)한국척수장애인협회 거창군지회(지회장 김경진)에서 특별한 소방안전교육을 진행했다.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이번 맞춤형 교육은 재난 취약계층의 안전권 보장을 위해 마련된 의미 있는 교육이었다. 이도희 회장은 이날 "장애인분들이 재난 상황에서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생존 기술을 터득하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며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교육 내용은 휠체어 사용자를 위한 화재 대피 요령, 신체 장애 유형별 초기 진화 방법 등 실생활에 바로 적용 가능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참가자들은 특히 소화기 사용법 실습에서 "휠체어에서도 쉽게 조작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 유용했다"고 호평했다. 김경진 지회장은 "일반 소방교육과 달리 장애인의 이동 특성과 신체 한계를 고려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인상적이었다"며, "이번 교육을 모범 사례로 전국 지회에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 교육은 이도희 회장이 지난해 3월 경남 의용소방대연합회장으로 취임한 후 추진해온 취약계층 지원 사업의 일환이다. 그동안 산불 피해 성금 500만 원 기탁(2025년 5월)을 비롯해 어려운 이웃 돕기 봉사 등으로 지역사회 안전망 구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