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01 (목)

  • 맑음동두천 26.0℃
  • 구름많음강릉 28.0℃
기상청 제공

거제시 노인의료복지시설 인권지킴이단위촉식 및 간담회 개최

위촉식 및 간담회 개최

위촉식 및 간담회 개최
▲ 위촉식 및 간담회 개최

 

[경남도민뉴스=김부경 기자] 거제시는 지난 21일 노인의료복지설 내 인권 보호 및 개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노인의료복지시설 인권지킴이단 위촉식 및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인권지킴이로 추천된 지역 주민 10명에게 위촉장을 전달하고 인권지킴이 직무와 역할을 중심으로 시설 내 인권 침해 예방 및 대응 방안 등 기본 교육을 실시했다.

 

인권지킴이단은 앞으로 월 1회 관내 노인의료복지시설을 방문해 입소 어르신에 대한 존엄성이 보장되는 시설운영이 될 수 있도록 시설장, 종사자 등에 대한 인권모니터링, 인권상담을 통해 인권침해 유발요인을 시정․권고하고 인권침해를 사전 차단하는 데 기여한다.

 

문성오 노인장애인과장은 “노인의료복지시설은 어르신들의 존엄성과 인권이 최우선적으로 보장되어야 하는 공간”이라며, “이번 간담회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실질적인 개선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거제시는 앞으로도 정기적인 간담회 및 모니터링을 통해 노인의료복지시설 내 인권 보호 체계를 강화하고, 어르신들이 안전하고 존중받는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네티즌 의견 0

0/300자

포토뉴스



의료·보건·복지

더보기
거창군, 일본뇌염 예방 위한 방역·홍보활동 강화
[경남도민뉴스=백형찬 기자] 거창군은 지난 24일 경남지역에서 일본뇌염 매개 모기가 처음 발견됨에 따라 야외활동 시 모기 매개 감염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이번 일본뇌염 주의보는 제주 지역과 전남지역에서 일본뇌염 매개 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가 올해 처음 확인됨에 따라 발령된 것으로, 전년도보다 3일 빠른 시점이다. 최근 기온 상승으로 인해 모기 개체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일본뇌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모기에 물릴 경우 심각한 신경계 증상을 동반하는 일본뇌염이 발생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군은 모기 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해 모기(유충)서식지 신고센터를 운영하는 등 방역 활동을 강화하고, 군민을 대상으로 모기 매개 감염병에 대한 위험성과 예방수칙을 알리는 홍보 활동도 확대하고 있다. 일본뇌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기에 예방접종 실시 △모기 활동이 활발한 4월~10월 야간 시간대 활동 자제 △외출 시 밝은색의 긴 옷 착용 △모기 기피제와 모기장 사용 △방충망 점검 등의 예방수칙 준수가 중요하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 일본뇌염은 특화된 치료법이 없어 예방접종과 모기물림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라며, “특히 어린이는 예방접종을

오피니언

더보기

라이프·게시판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