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19 (토)

  • 구름많음동두천 15.6℃
기상청 제공

김해시 전산마을 오수관로 정비사업 완료

오수전용 관로 2.1km 신설

 

[경남도민뉴스=최미정 기자] 김해시는 삼정동 전산마을 숙원인 분류식 오수관로 정비사업을 완료했다고 8일 밝혔다.

 

시는 지난 2024년 4월 사업비 15억 원을 투입해 2.1km 오수전용 관로를 신설하고 70여 가구 배수시설을 정비했다.

 

이에 따라 단독주택 개인 정화조를 폐쇄하고 오수와 우수가 섞여 배출되던 생활하수는 오수전용 관로를 통해 화목하수처리장에서 처리한다.

 

이로써 정화조 악취를 해소하고 여름철 모기, 파리 해충 감소로 주거환경 개선은 물론 각 가정 개인 정화조 오물 수거 비용 절감과 지하수, 호계천 수질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될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2005년부터 민자투자사업(BTL사업)으로 오수관로를 설치, 해충 발생을 줄여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소외된 면지역 오수관로 설치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네티즌 의견 0

0/300자

포토뉴스



의료·보건·복지

더보기
거창군, 제45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 개최
[경남도민뉴스=백형찬 기자] 거창군은 18일 거창군 실내체육관 및 스포츠파크 일원에서 장애인, 유관기관·단체장, 자원봉사자 등 1,8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45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구인모 거창군수, 이재운 거창군의회 의장, 박주언·김일수 도의원을 비롯한 내빈들이 참석했다. 행사는 발달장애 아동들의 난타 공연과 삶의 쉼터 실버 통기타 팀의 공연으로 시작됐다. 중식 이후에는 ‘제29회 거창군 장애인복지증진대회’가 열려 장기 자랑과 경품추첨 등이 펼쳐졌다. 참석자들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화합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또한 행사장에는 거창군 장애인자립생활지원센터, 거창군 삶의 쉼터, 거창군 사회복지협의회 ‘좋은 이웃들’, 거창 젠더폭력통합상담센터 등이 홍보부스를 운영해 장애인을 위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했으며, 거창군 여성단체협의회는 ‘차 나눔 봉사활동’을 통해 따뜻한 정을 전했다. 행사를 주관한 5개 장애인 단체를 대표해 유병호 (사)지체장애인협회 지회장은 “장애인의 삶과 권리보장에 대한 사회적 이해를 높이고 장애인이 서로 간의 정을 두텁게 하는 화합의 장이 됐다”라며 “장애인 단체들은 각자의 소명을 다할 것”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