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20 (일)

  • 맑음동두천 20.0℃
기상청 제공

청주시, 제7기 아동참여위원회 발대

2025년 위원 35명 위촉… 1년 간 아동권리 증진 위해 활동

 

[경남도민뉴스=박만수 기자] 청주시는 지난 12일 임시청사 대회의실에서 ‘2025년 제7기 청주시 아동참여위원회’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번 발대식은 아동의 권리 증진과 정책 참여 확대를 위한 공식 출범 행사로, 이범석 청주시장과 아동참여위원 35명을 비롯해 아동과 학부모 등 60여명이 참석했다.

 

발대식은 △아동참여위원회 위촉장 수여 △활동 다짐문 낭독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공식 영상 시청 △2025년 활동 계획 안내 등으로 진행됐다. 참여 아동들은 진지하고 당당한 모습으로 활동에 대한 의지를 다졌다.

 

특히 이날은 아동참여위원 위촉식과 더불어, 아동 권리 인식 제고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도 함께 마련됐다. 참석자들은 ‘기후위기와 아동권리’를 주제로 한 씨네아동권리학교 영화 ‘한숨’을 관람한 후, 세이브더칠드런 중부지역본부의 권리세이버로부터 전문 아동권리교육을 받았다.

 

발대식을 시작으로 제7기 아동참여위원회는 향후 1년간 아동 관련 정책 제안, 아동권리존중캠페인, 현장 모니터링 및 의견 수렴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시 아동정책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칠 예정이다.

 

이범석 청주시장은 “아동의 권리와 참여권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청주시는 앞으로도 아동이 단순한 정책 수혜자가 아니라 당당한 사회의 구성원이자 주체로서 의견을 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청주시 아동참여위원회는 시에 거주하는 약 13만명의 아동을 대표하는 공식 참여기구로, 아동 당사자가 지역 아동정책 수립 및 개선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시는 ‘아동에게 무엇이 필요한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에 대해 아동 스스로 고민하고 의견을 제안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위원회에서 제시한 제안은 실질적인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면밀히 검토‧추진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제6기 아동참여위원회는 △노키즈존 줄이기 캠페인 △아동을 위한 스포츠센터 건립 제안 △여름철 그늘막 소재 개선 요청 등 현실적인 제안을 통해 시민과 시정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포토뉴스



의료·보건·복지

더보기
거창군, 제45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 개최
[경남도민뉴스=백형찬 기자] 거창군은 18일 거창군 실내체육관 및 스포츠파크 일원에서 장애인, 유관기관·단체장, 자원봉사자 등 1,8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45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구인모 거창군수, 이재운 거창군의회 의장, 박주언·김일수 도의원을 비롯한 내빈들이 참석했다. 행사는 발달장애 아동들의 난타 공연과 삶의 쉼터 실버 통기타 팀의 공연으로 시작됐다. 중식 이후에는 ‘제29회 거창군 장애인복지증진대회’가 열려 장기 자랑과 경품추첨 등이 펼쳐졌다. 참석자들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화합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또한 행사장에는 거창군 장애인자립생활지원센터, 거창군 삶의 쉼터, 거창군 사회복지협의회 ‘좋은 이웃들’, 거창 젠더폭력통합상담센터 등이 홍보부스를 운영해 장애인을 위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했으며, 거창군 여성단체협의회는 ‘차 나눔 봉사활동’을 통해 따뜻한 정을 전했다. 행사를 주관한 5개 장애인 단체를 대표해 유병호 (사)지체장애인협회 지회장은 “장애인의 삶과 권리보장에 대한 사회적 이해를 높이고 장애인이 서로 간의 정을 두텁게 하는 화합의 장이 됐다”라며 “장애인 단체들은 각자의 소명을 다할 것”

오피니언

더보기